본문 바로가기
중국어

왕초보 중국어 공부에 유용한 팟캐스트 추천 TOP3

by 친절한 당근 2020. 2. 6.
반응형

팟캐스트

중국어 공부에 유용한 팟캐스트 추천 TOP3

안녕하세요👋 당근입니다. 오늘은 중국어 공부에 도움받았던 중국어 팟캐스트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먼저 아이폰 유저시면 팟캐스트 어플이 기본적으로 깔려있잖아요. 저는 먼 거리를 이동해야 하거나 집안일을 하거나 산책을 하거나 할 때 라디오 대용으로 팟캐스트를 즐겨 듣습니다. 

그런데 재작년부터 중국어를 배우기 시작하면서 중국어가 너무 재미있었어요. (물론 초반의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짬나는 시간에 중국어 팟캐스트를 듣고 싶어서 이것 저것 들어봤죠.

하지만 중국어 팟캐스트 중에 잘 맞는거 찾기가 너무 어렵습니다. 특히 왕초보 회화부분은 성조와 발음이 되게 중요한데 왕초보인 제가 들어도 발음이 영 이상한(?) 팟캐스트들이 많았거든요. 그래서 왕초보부터 HSK 4급정도 수준, 그러니까 여행가서 이것 저것 말하고 알아들을 수 있는 수준 정도가 되기까지 도움을 줄 만한 팟캐스트들을 추천해보겠습니다.

우선 HSK 시험 관련 팟캐는 들어본 적이 없으므로 논외로 빼고 봐주세요.

 

중국어 전문 팟캐스트인데 발음이 이상하다...? 

 

팟캐스트 중국어

위에 나온 그림은 팟캐스트에서 "중국어"라고 치면 가장 먼저 나오는 중국어 학습 팟캐스트들입니다. 놀랍게도 제가 추천하는 세 가지 팟캐스트는 여기에 하나도 들어있지 않네요... HSK팟캐스트 말고 다 시도해봤고 도중에 하차한 팟캐스트들입니다.

중국어 팟캐스트의 문제점이 뭐냐하면, 왕초보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중국어 선생님과 중국어 초보인 진행자가 있어요. 아까 시작하면서 언급했던 발음이 영 이상하다(?)는 문제는 이 학생 겸 진행자들의 문제입니다. 선생님이 팟캐스트 상에서 계속 교정해주긴 하지만요.

저의 경우에는 처음에 성조랑 발음을 배울 때 너무 헷갈려서 정확하다고 느껴지는? 것만 들으려고 노력했어요.

성조는 알다가도 까먹고 발음은 잘 하다가도 갑자기 어색해지기 때문에 초반일수록 더 정확하고 일관된 발음을 들으면서 연습을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헷갈려할때 팟캐 시간관계상 음~ 많이 나아졌어요! 좋아졌어요! 하고 다음 진도로 넘어가면 그 부정확한 발음이 귀에 남잖아요. 기본 4성 말고도 경성 부분이 특히 미친듯이 헷갈리기 때문에 되도록 좋은 발음을 많이 듣고 발음해보는게 중요합니다.

 

이 쯤 되면 제 기준을 아시겠죠.

제가 추천하는 중국어 팟캐 TOP3의 기준은

 

첫째, 팟캐에 등장하는 사람들의 발음! (특히 성조가 많이 틀리지 않을 것)

둘째, 시간이 너무 길지 않을 것 (출퇴근 시간에 듣는 용)

셋째, 쉬울 것!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하나 하나씩 소개해볼까요?

 

1. 해커스자동발사중국어

해커스자동발사중국어

해커스 자동발사 중국어는 일단 패널 두분이 한분은 중국인 한분은 한국인같은데 둘 다 중국어를 잘하는게 특장점입니다.

발음이 좋아요. 그래서 들을 때 너무 편해요. 

주요 컨텐츠는 중국어 기초 학습에 필요한 단어들을 몇가지 알려주고 간단한 예문을 만드는 연습을 합니다.

간단한 어법도 있고 엄청 쉬운 단어는 아니지만 실제로 유용한 단어들을 한 챕터에 여러개 묶어서 배워서 단어 기억하기가 쉬워요.

그리고 챈트가 있어서 깜찍한 노래가 깔리면서 어릴 때 처럼 단어를 외우게 해요. 처음에 뭐야 이거?? 이러다가도 나중에 어깨를 으쓱이고 계실거예요.

 

*그리고 여기 두 분다 목소리가 엄청 좋아요. 여성선생님은 엄청 기분좋게 잠깨우는 산뜻한 목소리 아시죠? 그러면서 웃김ㅋㅋㅋ 그런 목소리고 남쌤은 쭈굴... 이런 느낌인데 목소리가 또 꿀입니다. 목소리 때문이라도 들을만 하다고 생각해요.

 

2. 페이의 적재적소 중국어

페이의적재적소중국어

팟캐스트 설명에 5글자 내의 네이티브 표현이라고 되어있는데. 진짜 이 팟캐스트가 전 최고라고 생각해요. 

실제로 드라마에 나오는 대사도 많고, 처음에 중국어 배우기 시작하면 짧은 문장이라 어디서 들어본 것 같기도 하고, 중국 사람이 말하면 문맥상 알아듣는데 실제로 본인이 쓰지는 못하는 애매~~한 문장들 아시죠? 이런 가려운 것을 제대로 긁어주는 팟캐스트입니다.

많은 에피소드!

그리고 언뜻 보이지만 에피소드가 무려 200개예요. 전 출퇴근 시간에 들으면서 다 듣는데 반년도 넘게 걸린 것 같아요. 

제가 처음 니하오 배울 때 부터 듣기 시작했거든요. 딱 거기부터 알려줍니다. 저처럼 직장 다니면서 취미로 학원을 다니거나 어쨋든 이제 갓 시작하는 분들이 중국어 배우시면서 짬내서 들으시면 진도가 아주 기가 막혀요.

저는 이 에피소드 처음부터 찬찬히 들어나갔는데요, 처음에는 간단한 두 글자, 세 글자도 그냥 듣기만 했었고 나중에는 100회차 넘어갈 때는 수업 들으면서 쌤이 말하는 예문까지 다 메모장에 받아적을 수 있을 정도가 됐었어요. 

이렇게 저 처럼 함께 성장하는 ㅋㅋㅋ 기분을 느끼실 수 있을거에요.

유용한 문장들!

 챕터가 많아서 이런 저런 주제별로 토픽들이 묶여있거든요. 그래서 실제로 정말 유용한 표현이 많았어요. 예를 들어 여행 관련한 부분에서는 문장 까먹었다가 실제로 중국여행 갈 때 다시 찾아서 들어가보고 잘 써먹기도 했고요. (짐 보관해줄 수 있나요?) 이런 꿀 문장들이 쏟아집니다. 제발 이 팟캐를 들어주세요.

 

3. 니하오 JRC 맛있는 중국어

니하오JRC 맛있는중국어

마지막은 니하오 JRC의 맛있는중국어입니다. 이 팟캐는 위에 두 팟캐보다는 시간도 길고 난이도도 좀 어려운 편이에요. 물론 토픽에 따라 다르지만... 그래서 여러분이 위에 두 개를 듣다가 시간이 지나서 계속 중국어 공부를 하고 계시다면, 아니면 이미 중고급의 실력이시라면 이 팟캐가 그래도 가장 추천할만하지 않을까 싶네요. 업로드 회차로 나눠서 TV 드라마에 나오는 문장들을 공부하기도 하고, 중국 문화에 대해서 공부하기도 하고, 비즈니스 중국어도 있어요. 쉬웠다가 어려웠다가 해서 사실 이래서 좋다! 하고 말하기는 애매-하지만 이것 말고 들을 게 없으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에 나오는 한국인 진행자 선생님들도 다 중국어를 엄청 잘 하시기 때문에 발음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단점은 업로드 회차를 보시면 무려... 800회가 넘어가잖아요. 그래서 오래 전 것을 들으면 같은 진행자가 아닙니다 ㅋㅋㅋ... 저도 이 팟캐를 다 들은 건 아니라서 뭐라고 딱 정의할 수가 없네요.

또 하나 단점이 더 있다면 팟캐스트 제목에 회차라 카테고리만 적혀있어서 무슨 내용을 듣게 될 지 알 수 없다는 점입니다. 짧게는 10여분 길게는 20분정도 방송이 이어지는데 들어보지 않으면 무슨 내용인지 알 수가 없으니까 무조건 눌러서 들어봐야 한다는 단점이 있어요. 

아마 오늘 추천한 3가지 팟캐중에 가장 진입장벽이 높겠네요. 저는 재미있어 보이는 TV중국어 위주로 들는 편입니다.


오늘의 중국어 공부 팟캐스트 추천 3가지 어떠셨나요? 진짜 제가 1년 반간 중국어 배우면서 직접 찾아보고 들어보고 도움받았던 어플입니다. 이 포스팅이 언젠가 저같은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그때까지 저도 중국어 공부를 계속 하고 있기를 바라고요.

그럼 모두 짜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