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어

중국어 독학에 유용한 무료 어플 소개

by 친절한 당근 2020. 2. 14.
반응형

중국어 독학에 유용한 무료 어플 소개

안녕하세요. 당근입니다. 오늘의 주제도 중국어 공부입니다. 오늘은 출퇴근 시간에, 또는 이동시간에 짧게 짧게 공부하면서 많은 도움이 되었던 어플리케이션 위주로 소개해볼까합니다. 

 

중국어 공부 어플들

제 스마트폰 "교육"탭에 들어가 있는 어플인데요. 이 중에서 추천할 어플은 Drops, HelloChines, HSKOnline (+Papago)입니다.

이 중에서 가장 많은 도움이 됐고, 가장 오랫동안 삭제하지 않고 아직까지도 쓰고 있는 어플을 먼저 소개해볼게요.

바로 Drops 입니다. 

drops

1. 드롭스(Drops)

Drops

Drops는 간단한 그림과 함께 단어를 외울 수 있게 하는 단어 학습 어플이에요.

위에 있는 캡쳐처럼 분류된 주제에 따라 새로운 단어가 그림과 함께 떨어지면 그 단어를 퀴즈형태로 맞춰가면서 발음도 듣고 그림도 보고 하면서 반복적으로 외우게 됩니다. 중국어 뿐 아니라 엄청나게 많은 언어를 커버합니다. 스페인어 일본어, 한국어 등등...! 당연히 영어도 있고요. 꼭 중국어가 아니더라도 기본적인 단어 외우는데 좋은 어플이에요.

 

드롭스는 제시된 단어를 여러가지 형식으로 맞추게 되어 있어요. 중국어 기준으로는 처음에는 병음을 먼저 익히고 그 다음에 한자를 맞추면서 반복 학습합니다. 한 챕터에 16개 내외의 단어들로 구성되어있어요.

 

한 주제에 대한 단어가 나오기 때문에 비슷한 단어들이 많이 나오겠죠? 그래서 여러 단어가 연관되면서 더 잘 외워져요. 물론 좀 헷갈리기도 합니다. ㅋㅋ;;;

Drops

프리미엄이 아니라 드롭스를 무료로 이용하게 되면 하루에 5분의 시간이 주어져요. 매일 5분씩 연속으로 하다보면 30초~5분정도의 보너스시간이 주어지기도 하는데 굳이 프리미엄을 구입하지 않아도 하루에 5분씩 하는것도 매일 하는게 쉽지 않답니다. 그리고 저는 개인적으로 딱 5분하면 제일 좋더라고요. ㅋㅋㅋㅋㅋ가볍게 오래 하는게 중요합니다.

드롭스 어플 사용하는 장면

주어진 5분의 시간동안 단어를 반복적으로 학습합니다.

가운데에 크게 그림이 뜨면서 이 그림이 어떤 단어를 가리키는지 맞추기도 하고요, 여러 그림과 단어(또는 병음)중에서 짝 맞추기, 또는 철차를 순서대로 입력하여 단어 맞추기 등등 지루하지 않게 여러 방식으로 단어를 학습할 수 있도록 퀴즈가 제시됩니다. 발음도 기계음이 아니라 실제로 녹음을 하는 것 같아요. 자연스럽습니다.

최근에는 단어를 맞출때마다 한국어 뜻이 함께 출력되도록 업데이트가 되었어요. 

 

또 하나 언급하고 싶은 것은 드롭스의 아름다운 UI입니다. 단어 학습에 충실하면서도 세련되고 감각적인 UI를 보여줘요. 이 정도 퀄리티의 "중국어"학습 앱을 찾기란 정말 하늘의 별따기입니다.

아마 앱스토어에 중국어 공부 때문에 "중국어" 검색해 보신 분들은 무슨 말인지 아실거예요.

 

다음은 두번째로 강추하고 싶은 Hello Chinese 입니다.

2. HelloChinese

Hellochinese

이 어플은 중국어를 막 배우기 시작했을 때 다운받았던 어플인데, 학원 수업과 병행하면서 복습하기 좋았어요.

기본적으로 중국어 학원을 다녀도 병음부터 간단한 어법까지 기초회화라고 불리우는 이 수업을 떼기 위해 석달이 걸립니다. 저는 주 2회 수업이라 6개월이 걸렸어요. 

저처럼 중국어를 갓 배우시거나 중국어를 배운지 오래 되셔서 기억이 안나는 분도 이 어플로 한번 쭉 훑으시면 분명히 많은 도움이 되실거예요. 

헬로 차이니즈

저는 1년 전인가 이 어플에 기본과정을 다 끝내고 지웠던 기억이 나요. 오랜만에 다시 받아보니까 많이 업데이트가 되었네요. ㅎㅎ 그래서 다시 한번 복습 겸 매일매일 쭉 해보려고 해요. 무엇보다 재밌거든요. 

헬로차이니즈도 단어나 문장을 제시해주고 퀴즈를 맞추는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헬로 차이니즈

니하오를 기준으로 볼게요. 모르는 단어를 고르라고 하더라도 사진이 있으니까 충분히 추측할 수 있겠죠? 그러면 니하오에 해당하는 퀴즈를 계속 풉니다. 빈칸 채우기도 하고, 한자를 써 보기도 하고,,, 발음도 시킵니다.

그 과정에서 나오는 기본적인 어법도 학습할 수 있어요. 

是 동사

동사 是에 대한 설명이네요. 

그리고 발음도 시킵니다. ㅎㅎㅎㅎㅎ이게 좀 장소의 제약이 있지만 재밌어요.

말하기 연습

마이크 버튼을 누르고 말하면 발음이랑 성조를 체크해줘요. 신기하죠? 오른쪽 거는 일부러 아무렇게나 발음했더니 저렇게 틀리다고 나오네요. 

제 기억으로 기본적인 핵심 어법은 다 다뤘던 걸로 기억해요. 把자문까지 다 나옵니다. 

 

다음은 추천할까말까 고민했지만, HSK어플중에서는 제일 깔끔하다고 느꼈던 HSK 온라인입니다.

3. HSK온라인 (HSK Online)

HSK Online

HSK온라인은 HSK시험에 최적화된 어플이에요. HSK4급 준비하면서 왠지 모를 똥줄이 타서 받았던 어플인데, 단어학습에도 좋고 이동하면서 한 두문제씩 풀기 좋아요. 아무래도 독해나 쓰기쪽은 스마트폰 화면 들여다보면서 문제 풀기가 힘들지만 단어 학습만으로도 급수별로 자주 출제되는 단어들이 다 있으니까 나오는 단어만 다 학습한다고 해도 완전 도움되겠죠?

HSK 4급 듣기 제1부분

시험 전에 100분짜리 시험을 통째로 볼 수 있어서 뭔가 불안할 때마다 켜가지고 풀었던 기억이 나네요.

듣기 제 1부분입니다. HSK 온라인도 부분 유료예요. 하지만 무료인 부분만 제대로 학습하더라도 HSK 공부 하시면서 외운부분 못외운부분 체크하시는데 좋을 거예요. 특히 단어 부분.

 

단어 학습

단어 학습할 때는 간단한 한줄 예문이 또 있어요. 이런걸 많이 보는게 중요한 것 같더라고요. 작문에도 도움이 되고요. 

저도 최근에 HSK 4급 시험을 마쳤는데, 언젠가 5급을 도전할 때...? 유용하게 쓸 것 같아요.

 

5급 듣기

5급 듣기문제를 틀려봤습니다. ㅎ 그랬더니 지문 전체가 나오네요. 오. 만약에 보기 D에 主持人이 모르는 단어였다고 하면 무슨 뜻인지 알아야겠죠?  

 

저는 중국어 공부할 때 간단한 단어 찾을 때는 파파고를 주로 활용해요. 병음도 나오고 아래 초록색 글씨를 누르면 네이버 중국어 사전으로 이동합니다. 중국어 단어 외울 때 보통 병음은 기억나는데 한자가 기억나지 않거나, 이 뜻이 맞나? 싶을 때 확인하는 용도로는 파파고가 훨씬 편한것 같아요. 일단 앱 켜고 타이핑만 하면 병음이랑 성조랑 뜻 다 나오니까요. 그리고 구체적으로 알고싶을 때는 초록색 단어를 눌러 네이버 사전으로 바로 이동하면 되고요. 

네이버 앱켜서 하는 것 보다 훨씬 편한 것 같아요. 


이제까지 중국어 학습에 많은 도움을 받았던 꿀어플들을 소개해봤어요. 2년 가까이 중국어 배우면서 직접 제가 찾고 사용해본 어플들, 그리고 이거는 진짜 좋아서 영업해야겠다 싶은 어플들로 골랐으니 여러분께도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또 중국어 어플관련해서 제가 모르는 좋은 어플이 있다 하면 댓글로 추천해주세요. 오늘도 당근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