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리뷰와 후기

신한은행 주택 청약 청년 우대형으로 전환한 후기(22년 7월 기준)

by 친절한 당근 2022. 7. 8.
반응형

신한은행 주택 청약 청년 우대형으로 전환한 후기(22년 7월 기준)

안녕하세요. 당근입니다.

오늘은 제가 신한은행에서 들고 있던 마이홈플랜 주택청약을 이번에 3.3%이율에 비과세 혜택이 있는 청년우대형으로 바꿨거든요.

저는 적금 청약 이런건 잘 모릅니다... 그래서 청년우대형의 존재를 안 지는 꽤 되었지만, 복잡해보여서 망설였었는데 실제로 해보니까 너무 쉬운거예요?

지금부터 제가 했던 고민들과 뽑아야하는 서류, 전환을 진행한 과정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해볼게요!

 

1. 청년 우대형 청약이란?

만약 이 글을 보시는 분이라면 높은 확률로 신한은행 마이홈플랜 주택청약에 들어있는데, 청년 우대형이 좋다던데... 하면서 전환을 알아보는 분이시겠죠?

마이홈플랜주택청약은 현재 이율이 2년 이상일때 연 1.8%입니다.

가입 기간에 따라 이율이 다르다던데, 저는 2016년에 가입해서 이것보다 조금 낮았어요.

그런데 청년 우대형으로 변경하면 2년 이상일때 1.8+1.5%해서 총 3.3%의 이율을 가지는 겁니다.

거기에 비과세 혜택이면 이자에서 세금을 안떼니 더 꿀이겠죠?

청년우대형 청약 이자

2. 청년 우대형 청약 조건

이것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만 34세, 연 소득 3600만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

 

3. 청년 우대형 청약 전환 서류(근로자 기준)

블로그를 찾아서 돌아다니다보니 결론은 '하반기인 7월 이후가 준비해야 할 서류가 가장 간단하다' 였습니다.

 

1. 신분증

2. 주민등록등본(최근 3개월 내 발급)

3.소득확인증명서(청년우대형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 및 과세특례 신청용)

 

이게 다예요!

등본은 정부24에서 받으시면 되고요.

https://www.gov.kr/mw/AA020InfoCappView.do?CappBizCD=13100000015&HighCtgCD=A01010001&Mcode=10200 

 

주민등록표등본(초본)교부 | 민원안내 및 신청 | 민원24 | 정부24

접속량이 많아 접속이 불가능합니다. 잠시 후 다시 접속해주세요

www.gov.kr

 

이름이 언뜻 복잡해보이는 소득확인증명서 어쩌구... 이것도 알고보면 엄청 쉽습니다.

소득확인증명서 발급 방법

홈택스에서 '소득확인증명서' 라고 검색하시고요.

소득확인증명서 발급 방법

이 메뉴를 눌러서 로그인하시고 바로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그럼 서류가 다 준비되었죠?

이제 은행으로 갑니다.

 

 

사실 마이홈플랜청약에서 청년우대형 청약으로 전환하는건 쏠 어플에서도 가능해요. 근데 왜 은행 창구로 가야하느냐?

첫째도 비과세, 둘째도 비과세! 외쳐 비과세!

쏠어플에서 전환신청을 하면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없어요. 저도 전환이 가능한가 하고 들어가봤다가 해당 문구를보고 은행 창구를 갔는데요.

직원분께 재차 확인해봤더니 어플에서 전환할 시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없는게 맞았습니다.

사실 이거 이자때문에 전환하는거잖아요? 당연히 비과세 혜택 누리셔야죠.

 

거기에 덤으로 저는 청약을 들어놓고 입금하지 않은 시기가 있었는데, 전환하면서 지연(미납)된 회차도 한번에 채우고 싶었거든요. 그래서 은행으로 갔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50번의 청약 횟수를 가지고 있고, 미납되어 채울 수 있는 회차를 10번을 가지고 있다면 당연히 60회를 채우고 앞으로 더 횟수를 채워가는게 낫잖아요?

 

청약 지연된거 입금하는 법 따로, 전환하는 방법 따로, 그것도 후기마다 은행이 다르고... 이래 저래 알아보니 한번에 끝낼 수 있을지 불안하더라고요. 청약 미납금을 한번에 납부해도 회차 반영이 바로 안된다는 이야기도 있고 말이죠.

 

근데 결론은 한번에 됩니다.

 

진행중

청년 우대형 청약 전환, 순서는 이렇게 됩니다.

먼저 미납 회차를 처리하고요. 그다음에 전환을 위한 해지, 청년우대형 청약 가입

저는 제 신한 계좌에서 제가 회차마다 내고 싶은 금액을 말하고 한번에 납입하는 형식으로 미납회차를 채웠고요.

그리고 해지 단계에서 방금 처리한 미납회차 입금액을 포함한 원금은 청약 통장으로 바로 옮겨지고 그동안 쌓인 이자는 제 계좌로 들어오게 됩니다.

 

사인과... 비밀번호 입력과... 은행 직원분께서 시키시는대로 쭉쭉하다보면 끝나고 통장이 나와요!

박수!!

이렇게 기존에 들었던 납입회차를 유지하면서, 미납회차 횟수도 채우고, 이자도 높이고, 비과세혜택까지 넣어봤어요.

신한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

음... 이지 피지... 그동안 왜 안했던거니 나 자신아...?

생각보다 모르는거 물어보면 설명도 잘 해주시고, 가입하니까 핸드크림도 선물로 주시더라고요.

아무튼 올해가 마지막이다, 어쩐다 말이 많지만 기준이 조금씩 완화되었으니 해당하시는 분들 어서 해보세요.

이상 당근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