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스마트폰 전자도서관 이용 방법 (무료 전자책 읽기) - 1. 교보도서관

by 친절한 당근 2020. 2. 18.
반응형

스마트폰 전자도서관 이용 방법 (무료 전자책 읽기)

 

안녕하세요. 당근입니다. 오늘은 스마트폰 전자도서관 이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자도서관이라는 시스템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먼저 해드릴게요.

어떤 시나 학교나 회사나 여러 재단에서 운영하는 도서관이 있을 때 그 도서관이 전자 도서관을 대부분 운영할 거예요. 거의 교보 아니면 예스24 도서관을 씁니다. 여러분이 그 도서관 회원이라면 해당 도서관이 어느 플랫폼을 사용하는지 파악해보신 다음 도서관에 가입한 회원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시면 로그인이 돼요.

거기에서부터 전자도서관 이용이 시작됩니다. 도서관에서 사놓은 전자책을 회원인 제가 대여해서 보고 반납하는 식이죠.

예를 들어볼게요. 

제가 왜 두 가지 도서관 앱을 둘 다 사용하는지도요. 

 

저는 서울 ㅇㅇ구에 살고있는데요, 제가 이용하는 구립 도서관은 예스24를 써요. 그래서 예스 24에서 검색해야지만 저희 도서관이 나옵니다. 교보에서는 안 나와요.

먼저 가장 흔히 주위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도서관이 지역 구립 도서관들일텐데요. 플랫폼이 도서관 마다 다릅니다.

저처럼 예스24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어요. 해당 도서관 홈페이지 등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가입해 둔 도서관이 없다면 가입을 하시는 것도 괜찮아요. 근데 보통 구립도서관은 내방을 해서 회원카드를 만들어야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렇지 않고도 회원가입을 할 수 있는 도서관들도 있습니다. 그런 도서관을 찾아서 가입해야겠죠? 

ㅇㅇ구 전자도서관

저희 구립도서관에 나와있는 전자도서관 모바일 이용안내입니다. YES24 전자도서관을 사용하는 걸 알 수 있죠.

 

그리교 제가 졸업한 대학이 쓰는 도서관은 또 교보도서관이에요. 아무래도 구립도서관 보다는 신간도 빨리 들어오고 구비해 둔 책도 차이가 있어서 교보도서관을 함께 씁니다.

 

그래서 제가 사용하는 전자도서관 어플은 "예스24 도서관""교보도서관"이에요. 어플이 없으신 분은 다운로드 받으세요.

 

1. 교보도서관

1편에서는 교보 도서관을 먼저 설명해보겠습니다. 먼저 제가 사용하는 앱은 

(구)교보 전자도서관

이 앱이에요. 최근에 교보 전자도서관이 새로운 앱이 출시되었는데 그 쯤 마침 스마트폰을 바꿔서 새로운 버전으로 다운받았더니 제가 이용하는 도서관이 검색이 안되더라고요. 그래서 할 수 없이 구 버전을 쓰고 있습니다.

 

교보 전자도서관

새로운 전자도서관을 먼저 다운받아서 해당 도서관이 검색되시는지 확인해보세요.

도서관 개편중

개인적으로 (구)교보도서관이 불편해서 빨리 업데이트가 되면 좋겠다는 생각... 흠흠


업데이트 : 2020년 2월 26일 기준으로 제가 이용하던 도서관도 업데이트가 됐는지 (구)교보도서관 사용이 불가능해지고 저도 새로운 도서관 어플로 넘어 갔습니다. 이용에 참고하세요! 

 


각설하고 거의 모든 도서관 어플 시스템이 비슷하니까 제가 이용하는 교보도서관 중심으로 설명해볼게요.

 

도서관 검색

도서관 검색에 들어가셔서 도서관을 검색합니다. 저는 제가 졸업한 대학교를 검색했어요.

대학교 전자 도서관

그럼 해당 도서관으로 들어와져요. 원하시는 책을 골라주세요. 분야별 자료로 카테고리 별로 볼 수도 있고 검색을 할 수도있고, 베스트나 신작 자료 옆에 있는 더보기 버튼을 눌러 둘러볼수도 있습니다.

저는 읽고 싶은 책을 검색해볼게요.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

인기가 많은 책이라 이미 대출이 다 되어있네요. 예약도 무려 10입니다. 허허. 예약을 눌러놓고 다른 책을 빌려 보겠습니다. 신작 자료 부분을 좀 보다가 흥미로운 책을 발견했어요. 바로 이 책입니다.

우리가 과학을 사랑하는 법

대출이 가능하니까 대출 버튼을 누릅니다. 다운로드는 바로 할 수도 있고 대출만 해놓고 와이파이 환경에서 다운로드 하셔도 되고 원하시는 방법으로 하시면 돼요. 저는 바로 다운로드를 받았어요.

 

내서재

내 서재에 가보시면 이렇게 대출중인 전자책을 보실 수 있습니다. 반납 예정일도 나오네요. 예약 중인 목록을 눌러볼까요?

예약중인 목록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도 무사히 예약이 되어있습니다. 사실 1월 말에 해서 한달 정도를 기다렸어요. ㅎㅎ 이제 곧 대출을 받을 수 있겠네요. 

 

그럼 대출받은 책을 읽어보겠습니다.

라이브러리

라이브러리에서 책을 누르면 읽으실 수 있어요.

전자책 읽기

이제 읽으시기만 하면 되겠네요. 오른쪽으로 슬라이드하거나 오른쪽을 탭하면 다음 장으로 넘어갑니다. 기타 뷰어 메뉴를 보시려면 가운데를 탭하시면 뷰어 UI가 생겨요.

 

이렇게 교보 도서관 앱을 이용해 무료로 전자책 읽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이북리더기가 망가져서 버린 관계로... 스마트폰이나 패드를 이용해서 이동시간에 독서할 때 주로 전자도서관을 이용하는데요, 아무래도 종이책 보다는 눈도 아프고 집중력이 떨어져서 가벼운 에세이같은걸 주로 읽어요. 실용서적도 읽는 것 같고요.

아니면 후루룩 보기 좋을 것 같고 궁금은 한데 종이책 사기엔 애매한 그런 책들을 읽습니다. 

그림이 많은 책은 비추천이에요. 레이아웃이 깨져서 집중도가 더 떨어지거든요. 잘 보이지도 않고요.

 

전자책의 최대 장점은 공간이 필요없다는 거랑 또 원하는 책이 도서관에 있기만 하다면 정말 바로 볼 수 있다는 즉시성에 있는 것 같아요. 저는 예전에 전자도서관은 아니지만 그냥 어떤 책 내용이 너무 궁금해서 네이버에 검색한 다음에 바로 결제해서 이북으로 봤던 기억이 있거든요.

지금은 종이책을 메인으로, 이북을 서브로 독서루틴을 잡아가고 있어요.

 

 

제 여러가지 짐들이 정리되고 여유가 좀 생기면 이북리더기도 다시 구매할생각이고요.

그럼 다음편에서는 이 포스팅에 이어서 예스24 전자도서관 이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여러분 모두 즐독하세요.

반응형

댓글